감정 지능과 직업이 서로 일치하지 않으면, 직업에 대한 불만족으로 불행 지수가 올라갑니다.
또한, 약점 지능과 직업이 서로 연결되면 스트레스가 극도로 치솟습니다. 가령, 자기성찰 지능과 자연 친화 지능이 매우 높고, 언어지능과 인간 친화 지능이 낮은 사람이 '연예인'을 꿈꿨고, 어려서부터 꾸준히 연습해서 탤런트의 꿈을 이뤘지만, 행복하지는 않습니다. 그는 인간 친화 지능이 낮아서 사람을 만나는 것이 불편한데, 직업 때문에 만나야 하는 스트레스가 날마다 쌓여갑니다. 이럴 경우, 진로가 조정될 필요가 있습니다. 나는 언어지능이 탁월하고, 자기성찰 지능과 공간지능이 다음으로 높습니다. 감정 지능은 언어지능, 보조지능은 자기성찰 지능입니다.
8~9가지 지능이 골고루 발달하려면 토론이 매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합니다. 밥이 보약이듯, 토론과 대화는 균형적인 지능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유대인들은 세계 인구의 1%도 안 되는 인구입니다. 그런데, 하버드대 30%가 유대인이고, 노벨상 20%가 유대인입니다. 이들의 탁월함은 '토론'에 있습니다. 나이와 계급과 성별에 상관없이 두 명이 만나면 서로가 서로에게 스승과 학생이 되어서 끝없이 배우고 교육하고, 관계를 통한 언어게임을 합니다. 그들은 답을 맞히는 질문이 아닙니다. 답을 찾아가는 질문입니다. 다름을 인정하고, 열린 마음으로 경청하는 사람은 8가지 지능에 획기적인 발전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뇌의 말초신경은 뇌신경이라고 하고, 척수의 말초신경은 체신 경이라고 하는데, 보통 말초신경이라고 부릅니다. 말초신경은 끝으로 펼쳐지는 신경으로, 뇌와 척수에서 모두 나온다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뇌가 척수로만 이어진 것이 아니고, 뇌 자체에서도 말초신경으로 온몸을 통제합니다. 뇌가 직접 통제하는 것은 '얼굴'입니다.
뇌수술하는 경우를 제외하면, 뇌는 직접 만질 수 없습니다. 심장과 허파를 제외하면 대부분 장기와 근육과 뼈는 직접 만질 수 있습니다. 뇌는 제외합니다. 뇌는 신경성이라고 하는데, 중추신경계와 말초 신경계로 나뉩니다. 중추신경계는 신경의 중심축이며, 해골 속 뇌와 척추 속 척수가 있습니다. 여자의 난자 모양으로 생긴 것이 머리뼈와 대뇌이고, 남자의 정자 모양으로 생긴 것이 척추의 척수입니다. 중추신경계는 난자와 정자가 결합한 모양입니다. 중추신경계는 결단코 만질 수 없습니다. 여기를 만지면 신경 라인은 헝클어집니다. 직접 만진다고 해서 신경이 좋아지는 것도 아닙니다. 마치 전자회로도와 동일합니다. 우리가 TV 채널을 돌릴 때 전자회로도는 복잡한 경로를 통해서 채널을 돌립니다. 그러한 복잡한 과정을 우리가 알지 못해도 채널은 돌아갑니다. 그와 같이 뇌가 제대로 작동하는 것이 중요하고, 뇌와 우리가 소통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소통 방법이 필요한 것입니다. 뇌는 우리와 말초신경으로 소통합니다.
인체 구조학은 사실 간단하고, 단순합니다. 물론 세밀한 부분으로 들어가면 복잡하겠지만, 생활 의학으로 사용하는 데는 간단하고, 보편적이고, 단순해야 합니다. 뇌와 척수는 보이지 않는데, 뇌와 척수가 하는 일을 통해 그들을 볼 수 있습니다. 상대의 마음은 보이지 않지만, 상대의 말과 행동을 통해서 그 마음을 아는 것과 같습니다. 뇌는 직접 만지지 못해도 뇌에서 뻗어 나오는 신경을 만지면 뇌를 만지는 것입니다. 이러한 원리는 하나님과 하나님은 사망자의 관계와 동일합니다. 예수님께 빌림이 하나님을 보여달라고 하자, '나를 본 것이 하나님을 본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은 보이지 않는 존재이고, 그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사망자로서 육신을 보냈으니, 땅의 하나님이 곧 예수님이고, 이 시대의 사망자입니다. 뇌와 말초신경의 관계가 이러합니다.
해골 속 뇌는 얼굴로 표현됩니다. 얼굴이 곧 뇌 자체입니다. 신경은 총 72km이고, 시속 400km로 움직입니다. 말초신경은 0.3초에 반응하고, 대뇌는 0.5초에 반응합니다. 1초 안에 모든 것이 이뤄집니다. KTX는 시속 300km입니다. KTX보다 빠른 신경 속도가 얼굴에서 뇌 속으로 전달되는 것이니, 광속도처럼 빠른 것입니다. 뇌를 직접 만지지 못했어도 얼굴을 만지면 뇌를 만진 것입니다. 얼굴을 문지르면 뇌를 문지른 것입니다.
뇌 자체는 통점도 없고, 삼중 장치로 비밀금고 속에 들어있습니다. 뇌는 걱정할 것이 없습니다. 뇌가 고장 났다면 그것은 정말로 사용을 제대로 못 한 것입니다. 날마다 술을 마셨거나, 담배를 피웠거나, 어떤 해로운 물질을 먹었을 때 뇌가 손상을 일으킵니다. 그것이 아니라면 장수할 때까지는 뇌는 스스로 작동을 멈추지 않습니다.
눈이 자주 충혈되는 사람은 눈 밑의 정맥이 막혀서 그렇습니다. 그 부분을 자주 문질러서 통증이 없게 하고, 눈꺼풀도 슬슬 문지르고, 눈구멍의 안쪽에도 손을 살짝 넣어서 근육을 풀어주고, 눈의 주변에 있는 안륜근과 눈썹 근육도 풀어주면 충혈증상은 없어집니다. 태양혈을 통해서 눈 속에 동맥이 전달되므로 해당 부분도 자극하면 좋습니다. 이것이 뇌관이 비법입니다.
얼굴에 피부 트러블이 일어났다면 그것은 뇌 속에 트러블이 발생한 것입니다. 얼굴의 근육이 아프다면 뇌가 아픈 것입니다. 이것은 아주 간단한 이치입니다. 그래서 얼굴을 날마다 문지르고, 잡아당기고, 비비고, 세인 레이저를 활용해서 모세혈관을 확장하라고 하는 것입니다. 비염이 있다면, 비염을 관장하는 신경 라인에 문제가 생긴 것이고, 뇌도 동일합니다. 그 부분을 지속해서 자극하면 뇌가 정상으로 회복합니다.
척수는 손바닥과 발바닥으로 펼쳐져 있습니다. 척추뼈 26개에 통증이 발생했다면 그것은 십중팔구 손바닥과 발바닥을 통해서 해결해야 합니다. 그쪽에 분포한 신경들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해서 척추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뇌는 얼굴을 관장하고, 척수는 손바닥과 발바닥을 관장합니다. 얼굴과 손바닥과 발바닥에 신경세포가 밀집해 있습니다. 얼굴 중에서 눈코 입혀야 신경세포가 가장 많듯이, 손바닥과 발바닥에는 손가락과 발가락에 신경세포가 가장 많습니다. 그래서 손가락과 발가락을 자주 문질러서 관리해야 하는 것입니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못난이 심리 여덟번째 단기기억과 장기기억 (0) | 2025.01.22 |
---|---|
못난이 심리학 일곱번째 기억과 망각 (0) | 2025.01.21 |
못난이 심리학 다섯번째 아이큐와 다중지능이론 (0) | 2025.01.21 |
못난이 심리학 네 번째 감정의 두 얼굴 (0) | 2025.01.21 |
못난이 심리학 세 번째 언어발달 및 구체적 조작기 (0) | 2025.01.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