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못난이 심리학 첫번째 사고력 발달의 시간표부터

by RAM master 2025. 1. 20.
반응형

1. 사고력 발달의 시간표를 제시한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은 행동주의에 반대해서 탄생했습니다.

 

과연, 행동이 모든 학습의 중심일까요? 주입식 교육과 외부효과가 지능습득의 핵심일까요? 피아제의 연구관찰에 의해, 인지능력의 새로운 영역이 드러났습니다. 사회인지 학습이론은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사이에 중간자 역할입니다. 물고기가 동물로 진화하는 과정에서 파충류가 중간 지대에 있듯이, DMZ와 판문점은 원만한 윤활유 작용을 합니다. 사회인지 학습이론 덕분에 아동의 지능발달에 맞춤형 교육이 진행될 수 있었습니다.

 

큰 인형을 방에 세워놓고, A그룹 아이들에게는 칼로 인형을 때리는 모습을 보여줬고 아이들에게는 인형을 보듬는 행동을, C그룹 아이들에게는 무관심하게 의자에 앉아서 책을 읽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그리고, 아이를 1명씩 방안에 데려갔더니, 칼로 인형을 때린 모습을 본 아이는 칼을 집어서 인형을 공격했고, 인형을 보듬은 것을 본 아이는 칼이 있었지만, 인형을 껴안았습니다. 칼을 집어서 공격하지 않았습니다. TV의 매체 효과는 덮어씌워서 그 아이의 지능을 복사시킵니다. 매체는 전파력과 감염력과 파괴력이 강력합니다. 무엇을 보느냐는 아이의 미래입니다. 계시록에서는 짐승의 표, 하나님의 도장으로 비유됩니다.

 

앨버트 밴듀라는 심리학 교수로서, 관찰학습의 관점을 발견했습니다. 행동주의에 따르면, 강화와 반응에 따른 조건학습이 중요했습니다. 메커니즘에 따라 학습은 체계적으로 진행되는데 그러한 메커니즘에 따르지 않으면서 설명할 수 없는 인지 학습이 이뤄짐을 알게 됐습니다. 직접 경험이 아닌, 보는 것으로도 학습은 이뤄집니다.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 모방을 통해 학습합니다. 곧 모형화 학습이론입니다. 만약 부모가 운전하다가 창밖으로 욕설을 뱉으면 며칠 후에 아이는 그 욕설을 따라 합니다. 본 그대로 행동합니다.

 

부모의 행동, 어른의 생활 습관은 그대로 전염됩니다. 무심코 한 작은 행동이 누군가의 마음에 던져져 파문을 형성합니다. 범죄영화를 자주 본 아이들의 범죄성향은 높아지고, 폭력 게임을 하는 아이들의 분노조절장애는 늘어납니다. 침을 뱉고 담배를 피운 후 꽁초를 던지고, 노상 방뇨하면 그러한 모습은 지역사회를 행위로서도 오염시킵니다. 풍기 문란은 그래서 처벌 대상입니다. 부모가 거짓말하면서, 아이에게 거짓말하지 말라고 하면, 아이는 그 말 덕분에 거짓말을 배웁니다. 그러면서 나는 거짓말을 하지 않다고 말합니다. 부모를 그대로 따라 합니다. 아이는 부모의 앵무새입니다.
A그룹에서 칼로 인형을 공격하고, 이후에 벌을 받는 모습을 봤더니, 칼로 공격하는 경우가 줄어들었습니다. 벌을 받는 것도 간접경험으로 학습됩니다. 반면, 칼로 공격하고 칭찬하는 모습을 보여줬더니, 아이들의 인형 공격 횟수는 엄청나게 증가했습니다. TV 매체에서 범죄 영상을 보고, 범죄를 통해 유익을 얻고, 행복했다는 결론에 도달한다면, 아이들의 범죄행위는 증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부모가 자녀의 거짓말과 잘못된 행동을 방임하고, 방치한다면, 아이들은 비뚤어져서 피사의 사탑처럼 점점 세속에 물들게 됩니다. 행동주의 이론에서 말한 A4 백지상태는 없습니다. 아이들은 스스로 보면서, 들으면서, 인지 학습을 하고 있습니다.

 

양두구육은 모형화 교육을 그대로 나타냅니다. 춘추시대 제나라의 영공은 여인들이 남장하는 것을 보기 좋아하였습니다. 그래서 백성들까지 여인의 남장이 유행처럼 번졌습니다. 법으로 그것을 금지해도 소용이 없었습니다. 안지를 우연히 만난 영공이 법령이 지켜지지 않는 이유를 물었습니다. 안자는 다음과 같이 대답했습니다. "왕은 궁궐 안에서는 여인들의 남장을 요구하면서, 궁 밖에서는 못하게 하십니다. 밖에는 양고기를 걸어놓고, 안에서는 개고기를 파는 것과 똑같습니다. 안에서 하지 않으면, 밖에서도 하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왕이 하지 않으니, 백성들도 안 했습니다. 모형화는 지도자부터 모범을 보이는 것입니다.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도 맑습니다. 자녀가 그런 것은 부모가 그래서 그렇습니다. 유전자는 부모의 생활 습관까지 그대로 상속됩니다.

 

모형화 학습은 주변 사람들을 통해서 이뤄집니다. 매력적이고, 친근한 사람의 행동을 그대로 따라 합니다. 부모의 행동은 따라 하지 마! 라고 해도, 따라 하지 마! 라는 말까지 따라 합니다. 언어교육은 무의미합니다. 행동 교육이 모형화 교육입니다. 홈쇼핑에서 가정주부가 나와서 물건을 파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자신과 동일한 처지에 있는 연예인이 실제 그 물건을 사용한다면, 금방 호감을 갖습니다. 모형화 광고효과입니다. 나와 유사하고 친근함이 있으면, 사람은 마음의 빗장을 풉니다. 우리가 남인가? 고향 사람끼리! 공감대가 형성되면, 서로서로 따라 합니다. 보는 것이 교육입니다. 교사와 리더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학생은 교사의 행동과 모습을 관찰함으로 거울 속에 비친 교사의 형상을 그대로 따라 하면서 닮아갑니다. 교육 내용보다 교육자의 행동이 훨씬 중요합니다. 정서적인 면도 그대로 전이됩니다. 학생과 교사, 아이와 부모, 국민과 대통령, 성도와 성직자, 팀원과 팀장, 알바생과 사장, 직원과 대표이사, 시청자와 연예인, 후배와 선배, 사랑하는 연인, 절친... 모형화 학습은 모든 분야에 적용됩니다. 지금 이대로가 좋은가요? 성장의 욕구가 발동한다면 모형화가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발전을 지지하고 공감해 주는 누군가 옆에 있다면 그 사람은 발전합니다. 단톡방에 댓글이 달리면 작가와 독자는 그 순간 연결됩니다. 호모 미디어 코스, 접속입니다. 공감과 댓글은 칭찬입니다. 

반응형

댓글